반응형

예제에 앞서 REST 에 대한 정의는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이다. RESTFul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. 간단히 내 생각을 이야기 하자면, 우선 cloud 가 아닌 단일 Web Application만 생각해 볼때 현재 개발 추세가 Back-end 의 중요성 보다는 Front-end 의 UI/UX 디자인의 비중이 좀더 커가고 있다. 예전에 그저 model을 던저 주고 JSP 에서 그 모델을 JSP 페이지 쪽에 던져 주어 content를 만드는 방법에서 이제는 Front-end 가 로딩 되어진 상태에서 asynchronous 방식으로 content를 서버쪽에서 받아와 보여주는 방식을 선호 하게 되었다. 이렇게 하여 우선 Front-end의 로딩 속도를 빨리 가져 갈수 있다. 머 사실 어찌 되었던 간에 Back-end 데이타 가져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같지만…. 그래도 페이지 전체가 먼저 보여 졌을 때랑, 그렇지 않고 back-end 데이타를 기다리는 동안 페이지르 볼 수 없는 것이랑은 느낌이 틀리니. 이런 이유로 RESTFul Web Service 의 비중도 커졌고 이에 대한 개발도 좀더 구체화 되었다.

먼저 내가 사용한 개발 환경은:

  • Spring Boot 1.4.3.RELEASE (Spring Framework 4.3.5.RELEASE 가 사용 되어 진다.)
  • Java 1.7 version으로 세팅 (1.8로 해도 무난)
  • Postman – RESTFul 개발시 test 를 위해 사용 되어 지는 GUI 이다. Mac OS, Windows, Chrome browser 용으로 설치 하면 된다.
  • Eclipse

자 그럼 시작에 앞서 아래 5가지의 HTTP request method type 들에 대해서 알아 보자.

  • GET – 데이타를 검색하여 해당 값을 받아 올때 사용한다. (CRUD 에서 Retrieve 할 때 사용)
  • POST – 새롭게 데이타를 생성 할 때 사용 한다. (CRUD 에서  Create 할 때 사용)
  • PUT – 데이타를 업데이트 할 때 사용 한다. (CRUD 에서  Update 할 때 사용)
  • PATCH – PUT 과 마찬가지로 데이타를 업데이트 할 때 사용하지만 PUT 과 달리 전체 Entity 데이타의 업데이트가 아닌 부분의 값을 업데이트 할 때 사용한다.
  • DELETE – 데이타를 삭제 할 때 사용한다. (CRUD 에서  Delete 할 떄 사용)

이렇게 HTTP request method type 에 대해 Front-end 개발자와 Back-end 개발자 사이에 확실한 이해를 하고 넘어 가야 한다. 물론 Back-end 개발자의 경우 Front-end 개발자가 사용 할 수 있도록 정확한 문서를 제공해야 한다.

먼저 아래와 같이 Eclipse 를 이용하여 sbrest 라고 하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pom.xml 을 설정하자.

그러면 이제 Customer Entity 를 이용한 CRUD 를 하는 간단한 RESTFul 을 만들어 보자. 우선 아래와 같이 Customer entity를 만든다.

Spring framework 4.0 이후 버전에서는 Entity class 에서 @Table annotation 을 사용 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class 이름과 같은 table 을 맵핑한다. 따라서 class 이름과 다른 table 이름을 사용 한다면 @Table(name = “tbl_customer”) 처럼 명시 하여 주어야 한다. 또 한 가지는 class의 property 들도 @Column annotation을 사용 하지 않는 다면 기본적으로 property 이름을 이용하여 table column 이름과 맵핑을 하게 된다. 위에서는 firstname과 lastname이 이 경우에 해당한다.

다음으로 Spring Data JPA 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Repository 인터페이스와 Service 를 만들자.

 

 

여기 까지 간단하게 Customer entity 에 대한 CRUD 오퍼레이션을 하는 Repository와 Service 를 만들어 보았다. 이제 RESTFul 을 만들어 보자. 개인적으로 @RestController 들을 따로 package를 만들어 관리를 하는 것을 선호 한다. 따라서 아래와 같이 rest package를  만들어 그곳에 Rest Controller 들을 정의 한다.

위와 같이 RestCustomerConstroller.java 를 만들고 @RestController annotation을 설정 하여 Rest Controller를 만들었다. 먼저 GET/POST/PUT/PATCH/DELETE 를 이용한 Rest 코드 부터 하나 하나 알아 보겠다.

 

GET – To retrieve data

GET 을 이용 하는 경우는 Data를 검색할 때 사용 한다.

위에서 보면 전체 customer list를 가져오거나 @PathVariable을 이용하여 customer ID 를 보내 특정 customer 를 검색하여 데이타를 받는 경우이다. method = RequestMethod.GET 을 @RequestMapping 에 정의 하면 된다. 리턴은 ReponseEntity<T> 클래스를 이용하여 검색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HttpStatus.NOT_FOUND 를 넘겨 주고, 검색이 되었을 경우에는 검색한 결과 object을 HttpStatus.OK 와 함께 넘겨 준다. 이때 Spring 에서는 자동으로 jackson-databind 를 이용하여 JSON 포맷으 데이타를 넘겨 준다.

 

POST – To create data

POST 를 이용 하는 경우는 Data를 새롭게 만들 때 사용 한다.

POST 는 새로운 Data를 생성 할 때 사용 하는 방법으로 method = RequestMethod.POST 로 설정을 해 준다. argument 들로 Customer 객체를 @RequestBody 를 이용하여 받아 왔다. Front-end 쪽에서 JSON 포맷으로 Customer 데이타를 보내 주면 된다. 이 떄 Front-end 개발자는 POST 이기 때문에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데이타를 보내 주어야 한다. 두번 째 argument 로 UriComponentBuilder 를 설정 했다. 이유는 Customer를 생성하고 HttpHeaders 객체의 location 정보를 넣어 주기 위함이다. 이렇게 해 주면 Front-end 쪽 개발자는 새로운 데이타가 성공적으로 생성 (HttpStatus.CREATED) 되었을 경우 header 정보에서 location 값을 찾아 redirect 해 줄 수 있게 된다.

위에서 보면 만약 새롭게 생성하려고 하는 데이타가 이미 존재 하는 경우라면 HttpStatus.CONFLICT를 ResponseEntity<Void> 를 통해 리턴해 준다.

 

PUT –  To update data

PUT 을 이용 하는 경우는 존재 하는 Data를 업데이트 할 때 사용 한다.

 

PATCH – To update partial data

PATCH 는 부분적이 Data를 업데이트 할 때 사용 한다. 즉 Front-end 쪽에서 객체 전체 업데이트가 아닌 부분만 업데이트 할 때 업데이트 하는 부분만 RESTFul 에 보내 준다. PUT 과 PATCH 는 공통적으로 update 할 때 사용 하지만 PATCH 가 부분 데이타를 업데이트 한다는 점에서 PUT 과 차이가 있다.

위에서 method = RequestMethod.PATCH 를 설정해 주었고 업데이트 하려는 Customer의 ID와 Customer 객체를 받았다. 받은 Customer 객체의 경우 실제 업데이트 하려는 property 에만 값이 들어 있고 나머지는 null 이 들어 있게 된다. PATCH 가 성공적으로 되었으면 업데이트된 Customer 와 HttpStatus.OK 를 ResponseEntity<Customer> 에 넣어 보내 주고,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HttpStatus.NOT_FOUND 를 넘겨준다. CustomerServiceImpl.java 의 patchCustomer 메소드를 참고 하기 바란다.

 

DELETE – To delete data

DELETE 를 이용 하는 경우는  Data를 삭제 할 때 사용 한다.

method = RequestMethod.DELETE 를 이용 하고 성공했을 경우 ResponseEntity<Void> 에 HttpStatus.OK 를 넣어 주고 그렇지 않을 경우 HttpStatus.NOT_FOUND 를 넣어 넘겨주었다.

 

지금 까지 RESTFul controller 를 개발 하는 방법을 설명 하였다. 아래는 최종 파일 이다.

이렇게 하여 간단하게 Spring Boot 을 이용한 REST web application을 만들어 보았다.

 

최종 프로젝트는 위와 같을 것이다. 자 그러면 이제 Postman 을 이용하여 위에서 만든 RESTFul web application을 테스트 해 보자. 아직 Postman을 설치 하지 않았다면 아래 사이트에 가서 각자의 환경에 맞게 다운 받아 설치를 하자.

Postman

 

TEST

자 그러면 먼저 Spring Boot application을 실행 하자.

그리고 이제 Postman을 실행 하자. 원하면 Sign up을 해서 자신이 test 한 것을 저장할 수 있다.

먼저 Data 가 아무 것도 없으니 CREATE method 를 이용하여 생성 해 보자.

위와 같이 POST 로 http://localhost:8080/customer 를 호출 하였다. 이때 Body 에는 javascript의 AJAX 를 이용하여 업데이트 한다는 가정으로 raw 와 JSON (application/json) 을 설정하고 JSON 데이타를 타입한 후에 Send 버튼을 눌러 호출 하면 된다. 이렇게 하면 아래 보는 것과 같이 Status: 201 Created 가 넘어 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 다른 이름을 이용하여 하나 더 만들어 보자.

그 다음으로 위에서 생성한 데이타를 검색해 보자.

위에서는 http://localhost:8080/customer 를 GET 방식을 이용하여 Send 를 눌렀다. 그리고 나면 아래와 같이 Status: 200 OK 와 생성한 Customer 리스트를 볼 수 있다.

위에서는 http://localhost:8080/customer/2 를 GET 방식을 이용하여 Send 를 눌렀다. 그리고 나면 아래와 같이 Status: 200 OK 와 id 값이 2 인 Customer 검색 결과가 리턴 된다.

이번엔 PUT을 이용한 Update 이다.

보는 것과 같이 Front-end 쪽에서는 객체 전체 데이타를 update 하기 위해 보내 주었다. 위와 같이 PUT으로 설정해서 Send 를 누르면 업데이트 된 결과 값이 Status: 200 OK 와 함께 넘어 온다.

이제 PATCH 를 보자.

위에서 보면 front-end 에서는 lastname 만 넣어 PATCH 를 이용하여 request를 보냈다. 이렇게 하면 back-end 쪽에서는 부분 업데이트로 알고 lastname 만 업데이트 해 주었다. 리턴된 결과를 보면 Status: 200 OK 와 lastname 이 업데이트된 JSON 데이타 결과 같이 넘어 왔다.

마지막으로 아래 DELETE 를 해 보자.

DELETE 를 이용 http://localhost:8080/customer/2 를 호출 하여보면 ID 가 2 인 Customer 가 삭제 되고 Status: 200 OK 가 넘어 왔다.

 

이상 Spring Boot 을 이용한 RESTFul web service 를 만들어 보았다.

 

** DOWNLOAD this project

 

** Reference


반응형

+ Recent posts